자전거 BB의 종류

2012. 2. 16. 17:39자전거이야기

요즘들어 자신의 자전거에서 해괘망칙한 소리가 난다며
토크를 가하는 페달링도 못하고 샤방한 라이딩으로 샵을 찾는이가 늘어났다..
 
대부분
"bb에서 소리가 나요.."
"bb에 유격있어요.."
"페달링할때 뚝뚝 소리가나요..."
"잡소리 잡아주세요...."
"발에 덜덜덜 느낌이와요...""
 
내가 젤 싫어하는 작업을 요구해온다...ㅠㅠ
 
이놈의 bb 좀 알아보려하니 종류는 왜 이렇게 많은지...

 

 우선 자기가 타고 있는 자전거의 BB티입이 어떤지 알아야한다.
 자신이 구한 프레임이 이탈리아 공방같이 유럽에서 만든 프레임이라면 당신의 BB는 이탈리안 타입의 BB일 것이다.
반면에 자신의 프레임이 그 이외의 국가에서 만든 프레임이라면 당신의 BB는 잉글리쉬 타입일 것이다.

 

* 나사산 규격
-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프레임은 잉글리시타입을 사용하며
프레임 비비쉘의 폭이 68밀리, 비비쉘 구경이 1.37인치 이다.


- 일부 이탈리아산 프레임 제조사들은 "이탈리안타입"을 사용하며
프레임 비비쉘의 폭이 70밀리, 비비쉘 구경이 36밀리 이다.

 

* 이탈리안 타입의 비비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레임들로는
- Colnago, Pinarello, DeRosa, Daccordi 등이 있다...

 

이탈리안 프레임의 비비쉘(BB가 들어갈 프레임부분의길이) 길이: 70mm
잉글리쉬 프레임의 비비쉘 길이: 68mm 또는 73mm


이며

1.37 x 24T (ENG), 36 x 24T (IT)
이런 방식으로 표기한다.

 

또 나사산의 방향도 다르다. 즉,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레임의 BB는 잉글리쉬 타입 일 것이다.
 
잉글리쉬타입 잠김방향 -구동축(반시계방향),비구동축(시계방향)
이탈리안타입 잠김방향-구동축(시계방향),비구동축(시계방향)
그래서 이탈리안 방식은 구동축 BB가 가끔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규정토크로 꽉 조여야한다.
 

 

 

BB의 종류

1.울트라토크BB(캄파)

 

 

2.외장BB(시마노,FSA,RACEFACE)

 

3.ISIS방식(FSA)

 

4.4각BB

 

5.프레스핏

 

6.프레스핏용 어뎁터

 

 

 

1.울트라토크BB-캄파뇰로


2.외장비비

a.시마노 Hollowtech II

    Spindle Length 110-116 mm

 

b.fsa(mega exo)

   BB6000 MegaExo 비비 69.000-고사머/에너지 등급의 크랭크용 BB.
   BB4000 MegaExo19 비비 69.000-FSA 오메가 (스핀들 굵기 19mm)용 BB입니다.
   BB8000 MegaExo 비비 69.000-K-Force/SL-K모델이 적용되며 'Light'시리즈와는 호환 불가     

c.엔듀로 외장형 비비 (세라믹)200.000

 # 호환 크랭크 : 외장형 크랭크/비비셋
- 시마노 HollowTech II
- FSA MegaExo
- RaceFace

 

3.isis 방식

FSA ISIS 비비

Spindle Length 108mm

 

4.4각비비

 

5.프레스핏

a.캄파 일체형 BB 어댑터(울트라 토크용) 39.000

86.5 x 41mm (BB86)
- Model # IC11-RE41
- 호환 규격 : BB86 Road
- 호환 프레임 : BB Shell 폭 86.5mm, 내경 41mm

68 x 42mm (BB30)
- Model # IC11-RE42
- 호환 규격 : BB30
- 호환 프레임 : BB Shell 폭 68mm, 내경 42mm

68 x 46mm (PF30)

- Model # IC11-RE46
- 호환 규격 : PressFit30 (PF30), (또는 BB30-46으로 불림)
- 호환 프레임 : BB Shell 폭 68mm, 내경 46mm

 

  b.FSA BB90 어댑터 BB 킷

     BB90용 프레임에 FSA MEGA EXO크랭크를 사용하기 위한 BB베어링킷 입니다

    FSA BB30 BB 킷

     BB30용 전용으로 크랭크 스핀들역시 30mm 굵기의 BB30크랭크 이어야합니다.
    FSA 프레스핏 비비(BB86/91-HollowTech II)

    일반적인 시마노 크랭크 (축 외경 24mm)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핏 타입의 프레임중에, 내경이 41mm인 모델에 시마노 크랭크를 장착할 때 사용됨
   호환 프레임 :
- BB86 (내경41 x 폭86.5mm)
- BB9 (내경41 x 폭91.5mm)
   FSA 프레스핏 비비 (BB86/91-24mm스핀들)

    프레스핏 타입의 프레임중에, 내경이 41mm인 모델에 FSA 크랭크를 장착할 때 사용됨
   호환 프레임 :
- BB86 (내경41 x 폭86.5mm)
- BB91 (내경41 x 폭91.5mm)
   시마노용 ROAD용 프레스핏 비비 (SM-BB91-41B)

   일반적인 시마노 크랭크 (축 외경 24mm)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핏 타입의 프레임중에, 내경이 41mm인 모델에 시마노 크랭크를 장착할 때 사용됨
  호환 프레임 :
- BB86 (내경41 x 폭86.5mm)

 c. 어뎁터

Wheels mfg BB30 24mm 크랭크용 어댑터

*BB30규격의 프레임과 BB를 사용시 시마노 Hollowtech II, FSA MegaExo, Sram(GXP)시리즈 호환 크랭크를 사용할때 BB와 크랭크사이의 규격을 커버해주는 BB어댑터입니다.
즉,
- BB30 규격의 프레임에
- BB30 베어링(비비)를 장착하고,
- 크랭크는 24mm를 사용할 때 (시마노,FSA,SRAM 등)
사용하는 어댑터입니다.
<옵션>
SHIMANO, FSA : 양쪽 모두 24mm 축 크기.
SRAM (GXP) : 한쪽은 24mm, 다른쪽은 24-22mm

 BB30 어댑터

BB30 규격의 프레임에, 일반 BB를 장착하기 위해 필요한 어댑터.

 

 

 

 

B.B공구의 선택

자전거에 들어가는 Bottom Bracket의 종류도 어찌나 많은지....
회사별, 사이즈별, 방식별, 용도별등으로 인해서 여러모델들이 나오고 각 모델들은 모양이나
구조가 틀린경우가 많아서 그에 맞는 공구의 올바른 선택도 어려운 문제입니다.


1, 시마노의 사각B.B공구
   예전에 많이 쓰던 BB의 방식으로 시마노공구를 많이 사용합니다.
  
  
2, 시마노 옥타링크에 쓰이는 공구
    시마노사의 BB공구로 'BB tool'입니다.
  

3, ISIS BB분해결합시 쓰이는 공구
    Parktool사의 BB공구로 'BBT-2'입니다.


  




4, Shimano의 BB/Crank일체형부품에 쓰이는 공구
    신형인 일체형타입의 분해공구입니다.
    

    

5, Truvative의 Giga X Pipe BB Tool
    시마노와 마찬가지로 Truvative의 일체형 타입에 쓰이는 분해공구입니다.
    

6, Truvative나 Shimano의 8발짜리 공구
    Truvative ISIS Drive X Tool (ISIS 비비用 공구) - 주로 다운힐 BB용이 많습니다.
    
     시마노 BB공구(UN96) - 8발짜리 공구로써 BB뿐아니라 XTR등

고급 크랭크에 스파이더 를 결속시키는 공구로도 사용됩니다.
    
BB30,BB90전용 툴



 
 

이와같이 다양한 종류의 BB와 그 공구들이 있습니다.
BB의 작업은 프레임전체에 관련된 작업이므로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맞는 부품에
정확한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해야합니다.
작업시 작업부분에 대한 그리스의 도포와 적당한 잠금 토크는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참고로

스핀들의 길이는

로드바이크 더블 : 108mm
로드 트리플: 113mm
MTB:118mm가 통상쓰이고
 미벨 다혼의경우 118mm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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